<로마서 16:17-27> 동역으로 전파되는 복음

 

찬송을 부릅니다. 154

성령의 비추심을 구하는 기도를 드립니다.

다음의 말씀을 세 번 읽습니다. (통독, 음독, 정독)

 

--------------

17 형제 여러분, 내가 여러분에게 권합니다. 여러분이 배운 교훈과는 달리 분열을 일삼고 여러분의 신앙생활에 장애물을 놓는 사람들을 조심하고 그들을 멀리하십시오. 18 그런 사람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않고 자기들의 5이익만을 추구하며 간사하고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사람들을 속이고 있습니다. 19 여러분의 순종에 대한 소문이 자자하니 내 마음이 기쁩니다. 그러나 나는 여러분이 선한 일에는 지혜롭고 악한 일에는 순결하기를 바랍니다. 20 평화의 하나님이 곧 사탄을 쳐서 여러분의 발아래 굴복시키실 것입니다. 우리 주 예수님의 은혜가 여러분과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21 나의 동역자 디모데와 내 친척 누기오와 야손과 소시바더가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22 이 편지를 받아쓰는 나 더디오도 주님의 이름으로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23 자기 집을 교회로 제공하여 나와 성도들을 접대한 가이오와 이 도시의 재무관 에라스도와 믿음의 형제 구아도가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25 하나님은 내가 전하는 기쁜 소식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해서 선포된 말씀으로 여러분을 믿음에 굳게 세우실 수 있습니다. 그 기쁜 소식은 오랜 세월 동안 감추어져 있었던 비밀이었습니다만 26 이제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령으로 예언자들의 글을 통해 계시되고 알려져서 모든 민족이 믿고 순종하게 되었습니다. 27 이처럼 지혜로운 유일하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길이길이 영광이 있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

다음의 질문을 따라 묵상합니다.

 

1. 바울 사도는 마지막으로 사탄의 도구가 되어 복음을 혼미하게 하고 공동체를 혼란스럽게 하는 사람들을 경계하라고 충고합니다. 오늘날처럼 당시에도 자신의 탐욕을 채우기 위해 교묘한 말로 순진한 사람들을 속여 넘기는 전도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기네 배를 섬기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믿는 사람들은 "선한 일에 슬기롭고 악한 일에는 순진해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선한 일을 힘쓰고 악한 일에는 손을 대지 말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드러나듯, 바울 사도는 각 개인의 영혼과 공동체에 동일한 관심을 쏟으십니다. 개인 구원과 교회의 관계를 생각해 보십시오.

 

2. 바울 사도는 고린도에서 이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가이오는 사도가 머물렀던 집의 주인입니다. 당시에는 전문적으로 글을 받아 적는 '대필가'가 있었습니다. 바울도 그 관습에 따라 편지를 썼습니다. 더디오가 이 편지를 받아 적은 사람입니다. 바울 곁에는 디모데가 있었고, 친척들이 있었으며, 고린도에서 제법 영향력 있던 에라스도와 구아도도 그를 돕고 있었습니다. 바울 사도의 전도 사역은 여러 동역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이루어진 것입니다. 동역자로서 당신은 어떤 일을, 누구와 함께 하고 있습니까?

 

찬송을 부릅니다. 595

복음을 위한 거룩한 동역에 참여하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공동의 기도제목을 주님 앞에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