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6:1-16> 하나님이 부르실 이름

 

찬송을 부릅니다. 150

성령의 비추심을 구하는 기도를 드립니다.

다음의 말씀을 세 번 읽습니다. (통독, 음독, 정독)

 

--------------

1 나는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이요 우리의 자매인 뵈뵈를 여러분에게 추천합니다. 2 여러분은 성도의 사랑으로 주 안에서 그녀를 정중하게 맞아들이고 무슨 일이든지 그녀가 도움이 필요할 때는 아낌없이 도와주십시오. 그녀는 많은 사람을 도와주었으며 나도 그녀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3 그리스도 예수님을 위해 나와 함께 일하는 동역자 브리스가와 아굴라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4 그들은 나를 위해 자기들의 목숨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나뿐만 아니라 이방인의 모든 교회도 그들에게 감사하고 있습니다. 5 그리고 그들의 집에서 모이는 교회에도 문안해 주십시오. 나의 사랑하는 친구 에배네도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그는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그리스도에게 돌아온 성도입니다. 6 여러분을 위해 많은 수고를 한 마리아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7 나의 친척이며 나와 함께 감옥에 갇혔던 안드로니고와 유니아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그들은 사도들 가운데서도 뛰어난 사람들이며 나보다 먼저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들입니다. 8 주 안에서 내가 사랑하는 암블리아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9 그리스도를 위해 함께 일하는 동역자 우르바노와 나의 사랑하는 친구 스다구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10 그리스도 안에서 인정을 받은 아벨레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아리스도불로의 집안 사람들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11 내 친척 헤로디온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나깃수의 집안 사람 중 주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12 주 안에서 수고한 두 자매 드루배나와 드루보사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주 안에서 많은 수고를 한 사랑하는 자매 버시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13 주 안에서 선택된 루포와 그의 어머니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그분은 바로 내 어머니이기도 합니다. 14 아순그리도, 블레곤, 허메, 바드로바, 허마, 그리고 그들과 함께 있는 여러 성도들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15 빌롤로고, 율리아, 네레오와 그의 자매, 올름바, 그리고 그들과 함께 있는 모든 성도들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16 여러분은 성도의 사랑으로 서로 인사를 나누십시오. 그리스도의 모든 교회가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

다음의 질문을 따라 묵상합니다.

 

1. 뵈뵈는 이 편지를 전달해 준 사람입니다. 여자의 몸으로 고린도에서 로마에 이르는 멀고 험한 여행을 하는 것은 보통 일이 아니었습니다. 바울 사도는 주변에 남자 신도들이 많이 있었음에도 그 막중한 책임을 뵈뵈에게 맡깁니다. 이어서 바울 사도는 로마 교회의 여러 사람들의 이름을 열거하면서 인사를 합니다. 24명의 이름을 언급하는데, 그 중 아홉 명이 여성입니다. 브리스가와 아굴라 부부를 거론할 때는 아내인 브리스가의 이름을 먼저 씁니다. 여성 차별이 당연시 되던 시대에 여성들이 교회 안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는 뜻입니다. 바울 사도는 그리스도 안에는 남성과 여성, 주인과 종, 유대인과 이방인의 차별이 사라진다고 했는데, 그것은 사상이 아니라 초대 교회 안에서 일어나고 있던 실제였습니다. 오늘날 그리스도 안에서 무너져야 할 차별은 무엇입니까?

 

2. 바울 사도는 로마 교회를 세운 사람도 아니고 방문한 적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24명의 이름을 거론할 정도로 많은 사람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름이 거론되지 않은 사람들까지 합하면 더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바울 사도는 13절에 이르기까지 거론하는 모든 이름 앞에 수식어를 붙입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동역자인", "나의 사랑하는", "여러분을 위해 수고를 많이 한" 같은 것들입니다. 바울 사도는 한 사람 한 사람을 기억하고 있으며 또한 그들의 수고를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이름을 부르실 때 앞에 어떤 수식어를 붙일 것 같습니까?

 

찬송을 부릅니다. 211

하나님 나라에 의미 있게 기억되는 삶을 살도록 기도합니다.

공동의 기도제목을 주님 앞에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