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5:1-13> 그리스도를 본 받아

 

찬송을 부릅니다. 151

성령의 비추심을 구하는 기도를 드립니다.

다음의 말씀을 세 번 읽습니다. (통독, 음독, 정독)

 

--------------

1 우리 믿음이 강한 사람들은 믿음이 약한 사람들을 보살펴 주고 우리 자 신을 기쁘게 해서는 안 됩니다. 2 우리는 이웃을 기쁘게 하여 서로 유익하게 하고 덕을 세우도록 해야 합니다. 3 그리스도께서는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성경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주께 던진 모욕이 나에게 돌아왔습니다.” 4 전에 기록된 모든 것은 우리가 인내와 성경의 위로로 희망을 갖도록 교훈하기 위해 기록되었습니다. 5 이제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이 여러분에게 그리스도 예수님의 정신과 일치하는 연합 정신을 주셔서 6 여러분이 한마음과 한목소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이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7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우리를 받아 주신 것처럼 여러분도 서로 따뜻이 맞아들이십시오. 8 내가 여러분에게 말합니다만 그리스도께서 할례를 받는 유대인들의 종이 되신 것은 하나님이 신실하신 분임을 보이고 그들의 조상들에게 하신 약속이 이루어지게 하며 9 이방인들이 하나님의 자비에 대해서 그분에게 영광을 돌리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것은 이렇게 기록된 성경 말씀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이방인들 가운데서 주를 찬양하며 주의 이름을 노래합니다.” 10 성경은 다시 말합니다. “이방인들아, 주의 백성과 함께 기뻐하라.” 11 “너희 모든 이방인들아, 주를 찬양하라. 너희 모든 민족들아, 주를 찬송하라.” 12 또 이사야도 이새의 후손이 나타나 모든 민족을 다스릴 것이니 이방인들이 그에게 희망을 걸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13 희망의 원천이 되시는 하나님이 여러분에게 믿음으로 기쁨과 평안을 마음껏 누리게 하셔서 여러분의 희망이 성령님의 능력으로 넘치기를 바랍니다.

 

--------------

다음의 질문을 따라 묵상합니다.

 

1. 바울 사도는 다시 한 번 공동체 내에서 서로에게 배려하며 다른 사람의 유익을 앞세우도록 힘쓰라고 권합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모범으로 제시합니다. 주님께서 우리를 받아 주신 것을 생각하면 우리가 받아들이지 못할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주님께서 자기 좋을 대로 말하고 행동하지 않으신 것처럼 우리도 그렇게 해야 마땅합니다. 그렇게 살려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인내심과 위로를 주십니다. 그렇게 하여 우리는 우리 주님처럼 아버지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당신은 공동체 내에서 어떻게 행동합니까?

 

2.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유대인의 혈통을 따라 태어나셨으나 이방인까지 구원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습니다. 그것은 아버지 하나님께서 원하시고 또한 계획하신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그 뜻을 이루기 위해서 당신의 모든 것을 희생하셨습니다. 그런 분을 믿어 구원 받은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마음을 열고 품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하나님을 닮는 일이며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닮는 일입니다. '그리스도를 본 받는 것'에 대해 묵상하십시오.

 

찬송을 부릅니다. 455

그리스도를 본받아 살아가도록 기도합니다.

공동의 기도제목을 주님 앞에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