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2:9-21> 행동으로 표현되는 사람

 

찬송을 부릅니다. 299

성령의 비추심을 구하는 기도를 드립니다.

다음의 말씀을 세 번 읽습니다. (통독, 음독, 정독)

 

--------------

9 사랑은 순수해야 합니다. 악을 미워하고 선을 행하십시오. 10 형제처럼 서로 따뜻이 사랑하고 존경하며 11 나태해지지 말고 열심히 주님을 섬기십시오. 12 희망 가운데서 기뻐하며 고난을 참고 항상 기도하십시오. 13 가난한 성도들을 돕고 손님 대접하는 일을 힘쓰십시오. 14 여러분을 핍박하는 사람들을 축복하고 저주하지 마십시오. 15 기뻐하는 사람들과 함께 기뻐하고 슬퍼하는 사람들과 함께 슬퍼하십시오. 16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교만한 마음을 품지 말고 낮고 천한 사람들의 벗이 되십시오. 스스로 잘난 체해서는 안 됩니다. 17 누구에게나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언제나 선한 일을 하며 18 가능한 한 최선을 다해 모든 사람과 사이좋게 지내십시오. 19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이 직접 복수하지 말고 하나님께 맡기십시오. 성경에는 원수 갚는 것은 나의 일이다. 내가 갚아 주겠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20 네 원수가 굶주리거든 먹을 것을 주고 목말라하거든 마실 것을 주어라. 그러면 네 원수는 머리에 숯불을 놓은 것같이 부끄러워 견딜 수 없을 것이다라는 말씀도 있습니다. 21 그러므로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십시오.

 

--------------

다음의 질문을 따라 묵상합니다.

 

1. '거룩한 산 제물'로 산다는 말은 달리 말하면 사랑한다는 뜻입니다. 사랑은 구체적인 행동으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바울 사도는 할 수 있는 한 여러 가지 표현으로 사랑을 설명합니다. 사랑은 가장 먼저 주님과 함께 동행하면서 자신을 거룩하게 지키는 일입니다. 그래서 "성령으로 뜨거워진 마음을 가지고 주님을 섬기"라고 했고, "소망을 품고 즐거워하며, 환난을 당할 때에 참으며, 기도를 꾸준히 하십시오."라고 했습니다. 사랑할만한 영적 능력을 먼저 길러야 합니다. 당신에게는 사랑할만한 영적 힘이 있습니까?

 

2. 사랑은 또한 믿음의 공동체 안에서 구체적으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형제의 사랑으로 서로 다정하게 대하며,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는" , "열심을 내어 부지런히 섬기는" , "성도들이 쓸 것을 공급하고, 손님 대접하기를 힘쓰는" , "서로 한 마음이 되는" , "기뻐하는 사람과 함께 기뻐하고, 우는 사람과 함께 우는" , 먼저 화해를 청하는 것 같은 것들이 그 예입니다. 형제자매를 위해 그리고 공동체를 위해 나 자신을 희생하는 것이 사랑입니다. 당신의 사랑은 공동체 안에서 어떻게 표현됩니까?

 

3. 참된 사랑은 세상 어디에서나, 누구를 대하거나 같은 모습으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믿음의 공동체 안에서는 열심히 사랑하다가 공동체를 나와서 돌변한다면 참된 사랑이 아닙니다. 믿음을 이유로 박해하는 사람들을 저주하지 말고 축복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악하게 구는 사람을 만나도 악하게 대응하지 않습니다. 모든 것을 심판하시고 바로 잡으시는 하나님을 믿고 우리는 할 수 있는 대로 양보하고 손해보고 당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세상에서 당신의 사랑은 어떤 모습입니까?

 

찬송을 부릅니다. 218

진정한 사랑을 기도로써 간구합니다.

공동의 기도제목을 주님 앞에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