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2:3-8> 은사의 공동체

 

찬송을 부릅니다. 263

성령의 비추심을 구하는 기도를 드립니다.

다음의 말씀을 세 번 읽습니다. (통독, 음독, 정독)

 

--------------

3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내가 여러분 각 사람에게 권합니다. 여러분은 자기 자신에 대해서 마땅히 생각해야 할 그 이상의 생각을 하지 말고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나눠 주신 믿음의 분량에 따라 분수에 맞게 생각하십시오. 4 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이 지체들이 다 같은 기능을 가진 것은 아닙니다. 5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서로 지체가 되었습니다. 6 그래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에 따라 우리가 받은 선물이 각각 다릅니다. 우리는 이것을 분수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만일 그 선물이 예언이라면 믿음의 정도에 맞게 하고 7 섬기는 일이면 봉사함으로, 교사는 잘 가르침으로 하십시오. 8권면하는 사람은 격려의 말로, 남을 구제하는 사람은 후하게, 지도자는 열심으로, 자선을 베푸는 사람은 기쁨으로 하십시오.

 

--------------

다음의 질문을 따라 묵상합니다.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에게는 성령이 임합니다. 성령께서는 믿는 사람의 내면을 변화시킬 뿐 아니라 '신령한 선물'을 주십니다. 그것을 '은사'(은혜로 값없이 주어진 선물)라고 부릅니다. 성령께서는 예언이나 방언같이 전에 없던 현상을 주시기도 하고, 섬김이나 가르침처럼 이미 가지고 있던 재능을 거룩한 목적을 위해 사용하기도 하십니다. 은사는 그 사람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공동체(교회)를 세우기 위함입니다. 당신에게는 어떤 은사가 있습니까?

 

2. 성령께서는 공동체를 세우기 위해 은사를 주시며, 그래서 다양한 은사들을 골고루 나누어 주십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주어진 은사가 무엇인지를 분별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주어진 은사를 인정하고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자신의 은사가 아닌 일에 대해서는 겸손히 물러서서 그 일에 은사를 가진 사람에게 양보해야 합니다. 잘 훈련된 교향악단처럼 공동체 안에서 모든 믿는 자들은 자신의 위치에 서서 자신의 은사를 활용하여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하나의 목적을 위해 섬겨야 합니다. 은사로 움직이는 공동체는 그래서 아름답습니다. 당신이 속한 공동체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찬송을 부릅니다. 196

자신의 은사를 알게 해 달라고, 은사로 움직이는 교회가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공동의 기도제목을 주님 앞에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