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1:25-36> 측량할 수 없는 하나님의 신비

 

찬송을 부릅니다. 515

성령의 비추심을 구하는 기도를 드립니다.

다음의 말씀을 세 번 읽습니다. (통독, 음독, 정독)

 

--------------

25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자만하지 않기 위해서도 한 가지 알아야 할 비밀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 돌아오는 이방인의 수가 다 차기까지 일부 이스라엘 사람들이 불신앙을 고집하겠지만 26 그 후에는 모든 이스라엘 사람이 다 구원을 받을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그것은 성경에 이렇게 쓰인 말씀과 같습니다. “구원자가 시온에서 올 것이니 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제거할 것이다. 27 그리고 이것은 내가 그들의 죄를 없앨 때에 그들과 맺을 내 계약이다.” 28 기쁜 소식의 견지에서 보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여러분을 위해 하나님의 원수가 되었지만 선택이란 점에서 보면 그들은 조상들 때문에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사람들입니다. 29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과 부르심에는 후회하는 일이 없습니다. 30 전에는 여러분이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았으나 지금은 이스라엘 사람들의 불순종 때문에 여러분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게 되었습니다. 31 이와 마찬가지로 그들이 지금은 불순종하고 있으나 여러분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의 결과로 그들도 은혜를 받게 될 것입니다. 32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불순종에 맡겨 두시는 것은 그들 모두에게 은혜를 베풀기 위해서입니다. 33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란 그 깊이가 한이 없습니다. 그분의 판단은 헤아릴 수 없으며 그분의 길은 추적할 수가 없습니다. 34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았으며 누가 그분의 상담자가 되었습니까? 35 하나님께 먼저 드렸으니 하나님이 갚아 주셔야 한다고 말할 사람이 누굽니까? 36 만물이 다 그분에 의해서 창조되었고 그분을 통해서 생동하며 그분을 위해 존재합니다. 하나님께 길이길이 영광을 돌립시다. 아멘.

 

--------------

다음의 질문을 따라 묵상합니다.

 

1. 유대인들이 율법에 붙들림으로 인해 구원을 잃었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을 선택하신 하나님의 뜻은 그대로 있습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선택하신 이유는 그 백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백성을 통해 만민을 구원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비록 소수만이 복음을 받아들였지만, 하나님은 마침내 유대인들을 회복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세상 모든 민족을 차별 없이 구원하려 하십니다. 그런데 왜 일어나는 현상은 그런 것 같지 않아 보입니까? 우리가 그분의 섭리를 모르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신비로운 손길로 모든 민족의 구원을 이루어 가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크고 깊고 오묘한 신비를 묵상하십시오.

 

2. 하나님은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방식으로 모든 민족의 구원을 이루어 가십니다. 그 신비를 믿는 사람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지켜보지 않습니다. 바울 사도처럼 모든 것을 하나님의 섭리에 맡기고 한 사람이라도 더 구원받게 하기 위해 복음을 전합니다. 당신에게는 복음 전파에 대한 열정이 얼마나 뜨겁습니까?

 

찬송을 부릅니다. 511

하나님의 신비한 손길을 의지하고 한 사람이라도

더 구원에 이르도록 힘쓰는 열정을 기도로써 구합니다.

공동의 기도제목을 주님 앞에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