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0:14-21> 복음의 연결고리

 

찬송을 부릅니다. 510

성령의 비추심을 구하는 기도를 드립니다.

다음의 말씀을 세 번 읽습니다. (통독, 음독, 정독)

 

--------------

14 그러나 믿지도 않은 분을 어떻게 부르며 듣지도 못한 분을 어떻게 믿겠습니까? 전하는 사람이 없이 어떻게 듣겠습니까? 15 또 보내심을 받지 않고 어떻게 전하겠습니까? 이것은 기쁜 소식을 전하는 사람들의 발이 참으로 아름답구나!”라고 한 성경 말씀과 같습니다. 16 그러나 모든 이스라엘 사람이 다 기쁜 소식을 받아들인 것은 아닙니다. 이사야는 주님,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습니까?”라고 말합니다. 17 그러므로 믿음은 듣는 데서 생기고 듣는 것은 그리스도의 말씀에서 비롯됩니다. 18 그러면 그들이 기쁜 소식을 듣지 못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성경에도 그 전하는 소리가 온 세상에 퍼지고 그 전하는 말이 땅 끝까지 미쳤다라고 하였습니다. 19 그렇다면 이스라엘이 그 말씀을 알아듣지 못했다는 말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모세 때부터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먼저 모세를 통하여 나도 내 백성이 아닌 사람들에게 애정을 주어 너희를 질투하게 하고 어리석은 민족으로 너희를 분노하게 할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 20 그리고 이사야는 더욱 담대하게 나를 찾지 않던 사람들에게 내가 발견되었고 나에게 묻지 않은 사람들에게 내가 나를 나타내었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고 21 또 이스라엘에 대하여 내가 불순종하고 거역하는 백성을 맞으려고 하루 종일 내 팔을 벌렸다라고 하신 말씀도 전하였습니다.

 

--------------

다음의 질문을 따라 묵상합니다.

 

1.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그 이름을 믿는 사람입니다. 그 이름을 믿는 사람은 그 이름에 대해들은 사람입니다. 그 이름에 대해 들었다는 말은 누군가가 그 이름을 그에게 전해준 사람이 있었다는 뜻입니다. 복음을 들고 누구에겐가 가서 전해 주었다면 그 사람은 부름 받은 사람일 것입니다. 이것이 복음이 전해지고 구원이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하나님에게서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가서 복음을 전하고, 그 복음을 들은 사람은 믿고, 믿은 사람은 그 이름을 불러 구원을 얻습니다. 당신에게 복음을 전해 준 사람은 누구였습니까? 구원의 복음이 당신에게까지 전해진 과정을 돌아보며 묵상합니다.

 

2. 보내심을 받았다고 다 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한다고 해서 모두 구원의 복음은 아닙니다. 구원의 복음을 들었다고 해서 모두 믿는 것은 아닙니다. 믿는 사람들이라고 해서 늘 그 이름을 부르는 것은 아닙니다. 이 연결 고리 중 하나만 끊어져도 구원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바로 그것이 유대인들에게 일어난 일입니다. 그들은 복음을 들었고 알았지만 믿지 않았습니다. 복음이 전해지는 연결 고리 중에서 당신은 어떤 몫을 담당하고 있습니까?

 

찬송을 부릅니다. 505

구원의 복음이 더 널리 전파되도록 기도합니다.

공동의 기도제목을 주님 앞에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