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9:30-10:4> 율법의 끝이신 그리스도

 

찬송을 부릅니다. 322

성령의 비추심을 구하는 기도를 드립니다.

다음의 말씀을 세 번 읽습니다. (통독, 음독, 정독)

 

--------------

30 그렇다면 우리가 무슨 말을 해야 되겠습니까? 하나님을 찾지 않던 이방인들은 믿음으로 의롭다는 인정을 받았는데 31 율법을 지키려고 애쓰던 이스라엘은 그 인정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32 왜 그렇습니까? 그들은 믿음이 아닌 행위로 그것을 추구하다가 장애물에 걸려 넘어진 것입니다. 33 이것은 성경에 보라! 내가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과 바위를 시온에 둔다. 그러나 그를 믿는 사람은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쓰인 말씀과 같습니다. 1 형제 여러분, 나는 내 동족이 구원받기를 간절히 원하며 기도하고 있습니다. 2 그들이 하나님께 대하여 열심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열심은 바른 지식에서 나온 것이 아닙니다. 3 그들은 하나님에게서 의롭다고 인정받는다는 것을 모르고 스스로 의롭게 되려고 노력하며 의롭다고 인정받는 하나님의 방법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4 그래서 그리스도께서는 믿는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에게 의롭다는 인정을 받게 하시려고 율법을 완성해 주셨습니다.

 

--------------

다음의 질문을 따라 묵상합니다.

 

1. 구원은 가장 먼저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는 것입니다. 죄로 인해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가 깨어졌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으로써 깨어진 관계를 회복시켜 주셨고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의롭게 살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십자가의 은혜로써 죄인을 의롭다고 불러 주시고 부활의 영으로써 의롭게 살게 하십니다. 그 모든 것은 믿음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방 사람들은 이 복음을 듣고 환영했습니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율법을 놓지 못했습니다. 율법이 그들을 구원해 줄 것이라고 오해한 것입니다. 그로 인해 유대인들 중에는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복음을 받아들였습니다. 때로는 가진 것이 오히려 장애가 됩니다. 당신에게는 복음을 받아들이고 살아가는 일에 장애를 만들어 내는 것이 있습니까?

 

2. 바울 사도는 여전히 동족의 구원을 위해 기도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민족을 구원하기 원하십니다. 유대인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바울 사도는 유대인들이 스스로의 노력으로 의를 얻으려는 가당치 않은 시도를 중단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얻는 의를 의지하는 날이 속히 오기를 기도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율법이 지향하지만 미칠 수 없는 그 목적을 이루셨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는 율법의 마침이라고 말합니다. 율법의 끝이요 완성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묵상하십시오.

 

찬송을 부릅니다. 94

우리를 의롭다고 인정해 주시고 또한 의롭게 변화시켜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드립니다.

공동의 기도제목을 주님 앞에 올립니다